9월 제철 해산물 효능

23-09-19 by K웰니스뉴스

33713683ea054ba452bde488c8d69645_1695105001_7263.jpg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9월 제철 음식은 다음과 같다.


<고등어, 게, 대하>


□ 고등어


1. 근육 유지 및 강화

고등어는 100g을 기준으로 2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고단백 식품이다. 닭가슴살이 100g당 약 23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을 보면 고등어의 단백질 함량은 절대 낮지 않은 수치다. 고단백 식품은 근육 형성과 근세포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2. 심장 및 혈관 질환 예방

다량의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고등어는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 성분은 심장마비나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근세포막을 안정시키데 도움이 된다.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이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대표적 혈관 질환인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을 예방한다.


3. 면역력 강화

고등어에 들어있는 셀레늄은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 꽃게


1, 골밀도 형성

꽃게에는 키토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키토산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하며 근육과 뼈의 손상을 빨리 회복시켜 노약자,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수술을 마친 환자나 골절 환자가 먹으면 좋다. 또한, 칼슘이 많아 골다공증 등 뼈 관련 질환 예방에 탁월하다.


2. 빈혈 예방

꽃게에는 구리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구리는 철의 흡수와 대사, 저장하는 역할을 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눈건강

꽃게의 아스타진틴은 망막 혈류를 개선해 수정체 굴절을 조절하는 모양체 근육에 혈액이 보다 더 도달되도록 여양을 공급해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망막세포를 구성하는 필수 성분인 타우린이 풍부해 눈건강에 효과적이다.


□ 대하


1. 다이어트

대하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대하에 들어있는 건강 기능성 성분인 키토산은 지방의 침착을 방지하고 몸 밖으로 불순물의 배출을 촉진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2. 혈관건강

대하에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다. 오메가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원할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용을해 혈관 건강에 효과적이다.


3. 노화 예방

대하에 함유된 아르기닌이라는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해줌으로 써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


4. 면역력 강화

대하에는 강력한 항산화제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다.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등을 대항할 수 잇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다.


5. 눈건강

대하의 껍질 속에는 아스타잔틴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눈 건강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알려진 영양소이다. 대하가 익을수록 붉게 변하는 이유는 껍질의 색소 단백질이 분해되며 아스타잔틴의 색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작용을 해 망막 내 불필요한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초점을 조절하는 수정체의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눈의 피로도를 감소시는데도 효과적이다.



박은총 기자





Comments

  1.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