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획 : 웰니스의 역사 및 고대 웰니스의 진화]

22-01-28 by K웰니스뉴스



[특집기획 : 웰니스의 역사 및 고대 웰니스의 진화] 



1c8f98059c9feaf02c18f8048b3336df_1643353614_1175.jpg




  웰니스는 고대시대부터 뿌리를 둔 현대적인 단어이다.  웰니스는 1950년대, 1960년대, 1970년대 이후 현대적인 개념으로서 미국 내 의사와 사상가의 네트워크와 리더십들이 오늘날 웰니스의 정의에 대해 개념화하고 이야기하는 방식을 형성한 이후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웰니스의 기원은 훨씬 더 오래되었다. 복지 개념의 측면은 19세기 미국과 유럽의 여러 지적, 종교 및 의료 운동에 기반를 두고 있다. 웰니스의 원칙은 그리스, 로마, 아시아의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역사적 전통은 현대 웰니스 운동에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끼쳐왔다.



웰니스의 진화 - 고대 웰니스

기원전 3,000-1,500년: 아유르베다 – 구전 전통으로 유래되었으며, 후에 베다 등 네 개의 신성한 힌두교 경전에 기록되었다. 신체, 정신, 정신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전체적인 시스템인 Ayurvedic 요법은 질병을 예방하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개개인의 고유한 체질(영양, 운동, 사회적 상호 작용 및 위생 요구)에 맞춰져 있다. 요가와 명상은 전통에 매우 중요하며, 물론 전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이 행해지고 있다.


기원전 3,000년–2,000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 시스템 중 하나인 중국 전통 의학 (TCM)이 개발되었다.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받은 TCM은 삶의 조화를 기르면서 건강과 웰니스를 달성하는 데 전체론적 관점을 적용한다. 침술, 한약, 기공 및 태극권과 같은 TCM에서 진화 한 접근 방식은 핵심적이고 현대적인 웰니스, 심지어는 서양 의학 접근 방식이되었다.



기원전 500년: 고대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 –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 대신 질병 예방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의사 일 수 있으며 질병은식이 요법, 생활 방식 및 환경 요인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기원전 50년: 고대 로마 의학은 질병이 식습관과 생활 방식의 산물이라는 그리스의 믿음을 채택하여 질병 예방을 강조했다.  고대 로마의 발전된 공중 보건 시스템 (수로, 하수도 및 공중 목욕탕의 광범위한 시스템 포함)은 세균 확산을 방지하고 더 건강한 인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되었다.



19세기 지적 및 의료 운동

19세기에 새로운 지적 운동, 영적 철학 및 의료 행위가 미국과 유럽에서 확산되었다. 동종 요법, 정골 요법, 카이로 프랙틱 및 자연 요법을 포함하여 자가 치유, 전체론적 접근 및 예방 치료에 초점을 맞춘 여러 대체 의료 방법이 설립되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 널리 인기를 얻었다.
다른 새로운 철학 (예 : 새로운 생각과 기독교 과학을 포함한 '마인드 치료 운동')은 더 영적으로 지향되었으며 신체 건강의 주된 원천이 사람의 정신적, 영적 상태라는 현대적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운동의 배후에 있는 사상가들이 옹호하는 일부 신념은 불신을 받았거나 오늘날 "괴상한"것처럼 보이지만 이러한 운동은 식이 요법, 운동 및 기타 생활 방식 측정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거나 유지하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대중화했다. 건강한 신체는 건강한 정신과 정신의 산물이라는 19세기 시스템에 구현된 철학은 이제 현재의 번성하는 웰니스 및 자조 운동의 선구자로 간주됩니다. 또한, 이러한 접근 방식은 20세기 중반에 현대의 증거 기반 의학이 부상함에 따라 선호되지 않았지만, 그중 일부는 현재 주류 의료계와 일반 대중의 선호를 되찾고 있다.






이우람 편집장






Comments

  1.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